티스토리 뷰

728x90

청년내일채움공제로 1,200만원 벌기

 

청년내일채움 공제, 줄여서 내채공이라고도 부르는 제도를 알고 계신가요?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에 근로하는 청년들을 위해서 나라에서 지원하는 제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중소기업에서의 청년 근속을 늘리기 위해서 고용노동부, 중소 벤처기업부가 함께 하는 청년 지원 사업이 있는데요. 바로 청년내일채움공제입니다. 이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청년,기업, 그리고 정부가 함께 돈을 적립하여서, 2년동안 근속한 청년에게 그 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생각보다 적지 않은 금액인데요. 오늘은 이 청년 내일채움 공제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내채공 내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청년 내일채움 공제는 간략하게 말하자면 청년과 정부, 그리고 기업이 함께 적금을 하나 들고, 이 적금이 만기 되면 청년에게 모든 돈을 주는 형식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총 2년동안 진행이 되고, 청년은 총 300만원, 기업은 300만원, 정부에서는 600만원을 넣게 됩니다. 따라서 청년내일채움 공제를 통해서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청년들은 총 1,200만원이 넘는 금액을 모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원래는 2년형, 3년형이 있었으나 21년도부터는 2년형으로 통합되어 2년짜리 지원제도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조건은 어떻게 되는가

 
 

이렇게나 좋은 청년 내채공,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기 위한 조건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 내용들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1) 나이와 고용보험 이력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청년을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청년 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청년에 해당하는 나이어야 합니다. 아래 나이에 해당하지 않으신다면 신청 자체를 할 수 없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나이 : 만 15세 이상부터 34세 이하까지
-군필자라면 복무 기간을 나이에서 제외해주는데요. 즉, 본인이 만 36살이고 군복무를 2년동안 했다면 34살과 동일하게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것도 최고 만 39세까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용보험 이력도 중요한데요. 취업일을 기준으로 하여서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졸업 이후에 고용 보험 가입기간이 총 12개월 이하여야 합니다. 만약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2개월을 넘겼다고 할지라도 피보험 상실일로부터 실직 기간이 6개월 이상인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2) 학교에 재학 중이지 않은 상태만 가능
청년내일채움공제는 고등학교, 대학교를 재학하거나 휴학한 상태라면 불가합니다. 다만 졸업 예정자라면 가능합니다.


3) 기업
청년내일채움공제는 기업과 함께하는 제도인지라 기업도 중요한데요.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이상인 기업, 중소와 중견기업에 해당하는 기업이어야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가

 

고용노동부 사이트에서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하신 후에 워크넷 이력서를 등록해주세요. 이후에 신청 절차를 밟아주시면 됩니다.

728x90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