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소득층 청년들을 위한 정부 지원 제도들

누구나 살기 어려운 세상이지만, 그 중에서도 청년들이 살기 어려운 세상입니다. 노력하면 집을 살 수 있었던 부모 세대들과는 달리, 지금의 청년 세대는 타고난 자본력을 개인의 노력으로 바꾸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집이나 결혼, 아이 등을 여러가지 이유로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청년세대들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다양한 지원 제도들을 마련하고 있긴 합니다. 일반 청년들을 위한 제도들부터 시작하여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청년들을 위한 희망두배 통장, 면접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들을 위한 면접비 지원제도, 대학 등록금을 지원하는 국가장학금과 근로장학금 등등을 마련해두었습니다. 이런 제도들을 제대로 알고 본인이 해당하는지 확인한 후에 최대한 활용한 것이 좋습니다.

청년들을 위한 제도를 알아보려면 온라인에 청년지원제도를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다양하고 비슷한 제도들이 있고, 전국 청년들에게 동일하게 해당되는 정부 지원제도와, 지역마다 지원하는 내용이 다른 지자체 청년 지원 제도들이 있습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지역이 청년들을 위한 제도가 많은 편입니다. 오늘은 청년 지원 제도들 중에서, 청년저축계좌라는 것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청년 저축 계좌 지원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청년저축계좌는 정부에서 근로를 하는 저소득 청년들을 위해 마련한 저축용 계좌입니다. 희망두배통장과 유사한데요. 지원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청년이 매월 10만원을 통장에 넣으면 + 정부에서 지원금으로 매월 30만원을 입금하는 형태

-3년 동안 지원이 되고, 총 1,440만원이 지원됨

 

내가 10만원만 넣으면 그 3배가 되는 금액이 입금되는 거다 보니, 이만금 좋은 제도는 없을 것입니다. 

 

 

청년저축계좌 선정기준 알아보기

그렇다면 청년저축 계좌의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청년저축계좌 신청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득기준

-근로를 하는 청년이면서, 차상위계층(기준중위소득 50%)에 해당하는 청년

 

2) 나이기준

-만 15세~39세 이하

 

청년저축계좌의 좋은 점은 청년으로 해당하는 연령대가 무척 폭이 넓다는 것입니다. 나이가 어린 청년이라도 이 제도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려서부터 일을 해야하는 가정상황에 놓인 학생들이 알아두면 무척 좋은 제도입니다.

 

 

 

청년저축계좌 신청 방법 알아보기

청년저축계좌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의 제도들은 온라인 신청이 되는데, 청년 저축계좌 신청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로 청년저축계좌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gov.kr/portal/service/serviceInfo/628000000737

 

청년저축계좌 | 정부서비스 | 정부24

선정기준 닫기 ○ (소득기준) 일반 노동시장에 일하는 주거, 교육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 청년   - 차상위계층 : 기준중위소득 50%  - 청년 : 만15세~39세이하 ○ (근로기준) 현재 근

www.gov.kr

 

댓글